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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편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9권 2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85 - 1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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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톤급 터보펌프를 대상으로 한 속도복합형 터빈과 설계회전수를 50% 증가시킨 30톤급 터보펌프 터빈 적용을 위한을 압력복합형 터빈 설계를 수행하였다. 속도복합형 터빈의 경우 1차원설계-유동해석-1차원설계의 반복적인 설계과정을 통해 원형노즐을 적용한 2열 초음속 충동터빈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기본형인 1열 충동형 터빈 대비 비출력23.1% 향상, 무게 5% 감소된 ver. 14h 모델을 완성하였다. 압력복합형 터빈은 에너지 회수비율, 2단 노즐 출구각, 2단 노즐 누설유량, 단별 출력 비율 등의 새로운 인자의 고려하여 각 변수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1차원 해석 기준 비출력이 36%가 증대되고 무게는 51% 감소한 터빈을 설계하였다. 압력복합형 터빈의 높은 성능을 위해서는 1단 및 2단 노즐의 형상설계가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유동해석을 통해 최적화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속도복합형 초음속 터빈설계
3. 압력복합형 초음속 터빈설계
4.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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