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숙 (배재대학교) 김규수 (원광대학교) 송진영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5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5 - 1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의 관련변인관계 관련성과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들 변인들의 유기적이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이해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대전광역시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130명의 교사들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경력에 따라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언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5-003832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