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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창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9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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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의 트라이앵글(鐵三脚)이라 불리는 장예모(張藝謀), 왕조가(王潮歌), 번약(樊躍)이 공동 연출한 중국 대형 실경공연 임프레션 시리즈(印象系列)는 2003년 광서 계림의 〈임프레션 유씨네 셋째 딸(印象劉三姐)〉을 시작으로 운남 여강의 〈임프레션 여강(印象麗江)〉, 절강 항주의 〈임프레션 서호(印象西湖)〉가 연이어 제작되었고, 최근 해남도의 〈임프레션 해남도(印象海南島)〉, 무이산의 〈임프레션 대홍포(印象大紅袍)〉로 시리즈 작품을 늘려가고 있다.
임프레션 시리즈가 문화산업의 측면에서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대형실경 공연 기획단계에서 임프레션 시리즈는 ‘장소신화 전략’과 ‘창작자 브랜드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점이다. 임프레션 시리즈는 장소 선정 시 관광객수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장소를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공연의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연출을 담당한 영화감독 장예모를 연출가로 섭외하여 유사 대형공연에 비해 임프레션 시리즈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높였으며, 관객 소구력을 강화하였다.
둘째, 예술적 창조성이다. 임프레션 시리즈의 창조성은 공연 공간의 이동에 있다. 임프레션 공연은 폐쇄된 극장의 가상적 무대 공간을 벗어나 개방된 자연의 진경(眞景)을 공연 무대로 활용한다. 이는 단순한 극장의 탈출이나 야외 공연 개념을 뛰어넘는 의미이다. 그 지방을 상징하고 있는 경치를 공연 속으로 포섭하며, 가정성(假定性)을 기반으로 성립되는 무대가 필연적으로 가지는 은폐의 개념을 개방으로 치환하여 ‘실재(實在)’의 감동을 창출한다.
셋째, 예술적 가치이다. 임프레션 시리즈는 각 지역 이미지를 대표하는 자연공간에서 그 지역의 대표적인 민간전설과 문화상징을 공연에서 활용함으로써 독특한 지역적 성격을 드러내어 그 지역을 대표하는 예술 공연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또 지역적 전통문화를 단순하게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핵심 모티브만을 활용하여 음악과 무용으로 재구성하여 동일 내용의 재현이 가져오는 식상함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여기에 각종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채의 활용과 어둠과 빛의 대조를 통해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여 전통문화의 현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다. 동시에 지역주민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공연의 진정성을 얻고, 엄청난 인원을 등장시켜 중국 특유의 ‘규모’의 미학을 갖게 하였다.
넷째, 경제적 가치이다. 임프레션 공연은 이벤트성의 일회적 공연을 극복하고, 이를 상시화 하여 자연스레 관광의 지형도를 바꾸는 등 지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현지 주민들을 공연에 참여시켜 지역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정부투자와 민영 문화기업의 결합 구조’라는 새로운 중국 문화산업의 제작구조를 형성해가는 중요한 지표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세계화의 성과이다. 임프레션 시리즈는 기존 중국 예술이 가지던 정치적ㆍ역사적 색채를 벗어나 예술적 완성이란 문화적 보편성을 지닌다. 예술적 보편성을 획득한 임프레션 시리즈는 중국 내의 성공에 힘입어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 안동과 공주, 부여, 경주 등지에서 중국 임프레션 시리즈를 참조한 실경공연이 제작되었고,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실정과 미학을 고려하지 않고, 중국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을 가져온다는 소박한 믿음은 경계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中文摘要〉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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