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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29 - 260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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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의 공공갈등과 관련한 갈등해소 요소로서 신뢰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에 주목하고, 정부신뢰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제3자 역할과 정부의 사과에 초점을 맞추었다. 국내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부의 사과 전략은 갈등 해소의 종속변인으로서 공중의 사과 수용, 제3자 신뢰 및 정부 신뢰, 협력의지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났다. 이에 비해 제3자 역할은 갈등 해소의 종속변인으로서 정부 신뢰나 협력의지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정부 신뢰나 협력의지의 출발점이 되는 공중의 사과 수용, 그리고 제3자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정부의 사과와 제3자 역할은 갈등 유형에 따라 영향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갈등, 신뢰와 커뮤니케이션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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