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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나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민주주의와 인권 민주주의와 인권 제10권 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53 - 38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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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참여권 연령에 관해 부모, 교사, 청소년간 어떠한 인식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연구이다. 청소년 183명, 교사 100명, 학부모 105명의 청소년 참여권 연령범주에 관한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청소년은 교사 및 학부모와 전체적으로 참여권 연령범주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자기결정권, 표현의 자유, 결사ㆍ집회의 자유, 정보접근권 등의 각 하위영역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집단간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휴식과 문화생활을 위한 시설과 공간 확충,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에 관한 교육실시, 청소년 선거권 연령 18세로 하향, 청소년들의 정보접근권에 대해 교사 및 부모교육을 실시, 청소년의 판단능력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 및 홍보활동 전개 등, 정책적 차원에서 가정 및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자기결정권, 표현의 자유, 결사ㆍ집회의 자유를 보장해주는 체제 구축 등의 제언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 참여권을 보장하고 확대할 수 있는 실천적, 사회적 기반 조성이 확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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