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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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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심세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37 - 14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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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타인과 관계를 맺고 삶을 영위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인간 간 커뮤니케이션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는 웹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인맥구축 시비스로 웹의 보편화와 편리화, 스마트 폰의 보급 등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SNS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SNS를 토대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중에서 가장 각광을 받는 요소가 바로 ‘소셜 게임(Social Game)’이다. 소셜 게임은 허구적 시공간 배경을 토대로, SNS에서 생성된 사회적 관계를 토대로, 단순한 유형의 플레이를 반복하는 웹 기반의 캐주얼 게임이다. 본 논문은 소셜 게임 〈팜빌〉과 〈까페월드〉를 통해서, 개인적 인간과 사회적 인간의 간극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욕구를 해석하고, 사용자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셜 게임에서 개인적 인식은 ‘소유’를 통해서 나타나며, 사회적 행동은 ‘소비’를 통해서 나타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소셜 게임 사용자의 사회적 행동 특성
Ⅲ. 소셜 게임 사용자의 개인적 인식 특성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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