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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5 - 19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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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문학에 나타난 알레고리적 성격은 그의 역사 인식이나 세계 인식과 관련하여 해석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독법은 이상의 텍스트를 작가의 고정된 인식을 담고 있는 일종의 ‘모상’으로 읽는 방식이다. 이는 ‘재현’을 거부하는 이상 문학의 고유한 속성 자체를 배반하는 독서행위에 가깝다. 이상의 텍스트는 오로지 언어의 지시 체계 자체에 대한 그의 해체적 인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다시 얽힐 필요가 있다. 결국 이상 텍스트를 제대로 얽기 위해서라면 우리는 이제까지 축적되어온 무수한 주석들이 오류일 가능성을 언제나 열어 둔 채로, 그것들을 해체해 나기는 과정을 되밟아야 하는 것이다. 이상이 쓴 최초의 본격적 단편이라 할 수 있는 「지도의 암실」은 ‘그’라는 인물의 하루 동안의 여정이 파편적인 방식으로밖에는 재현될 수 없다는 사실을 여러 가지 형태적 장치들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모상’이 거짓이고 ‘허상’이 진실일 수 있음을 암시한다. 「지도의 암실」에 이해 가능한 여러 가지 주석을 달아보는 행위는 거짓이 아닐지언정 언제나 오류로 판명될 수밖에는 없다. 결국 모든 텍스트가 ‘독서 불가능성’이라는 운명에 처해있다는 사실을 「지도의 암실」은 몸소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1. 수사학적 관점에서 이상 텍스트 읽기
2. 사적 체험의 파편적 재현으로서의 산책
3. 순간적 체험의 동시적 재현을 위한 시간의 공간화
4. 선조적 독서를 방해하는 ‘진술’의 삽입
5. 결론을 대신하여 - 이상의 텍스트 실험과 알레고리적 윤리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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