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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우 (성신여자대학교) 손정렬 (서울대학교) 황철수 (경희대학교) 이재준 (협성대학교) 변병설 (인하대학교) 이자원 (성신여자대학교) 이승철 (동국대학교) 남선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21 - 7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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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토교육 강화를 위해 두 가지 정책을 제안한다. 하나는 국토관련 학교교육의 내실화다. 여러 선진국의 에에서처럼 우리나라도 선진국을 지향하려면 지리과목을 핵심과목으로 독립시켜 지리교과를 통해 국토교육을 수행해야만 강대국에 도달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국토관련 시민교육의 확충이다. 시민교육의 확충은 시민들에게 학교교육에서 미진한 부분을 교육하고 나아가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 새롭게 대두되는 국토에 관한 내용을 확대하여 교육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시민교육을 통한 국토교육은 3가지 측면으로 제안한다. 첫째는 국토시민대학의 창설이다. 둘째는 국토교육 이벤트사업의 조정 관리다. 국토해양부 후원 하에 국토교육 협의회가 중심이 되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국토교육이벤트 사업이 중복되지 않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는 국토교육 관련서적의 출판과 포털사이트 운영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다른 나라의 국토교육 분석
3. 우리나라의 국토교육 분석
4. 결어: 국토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
사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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