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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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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민 (한국과학기술원) 김학영 (한국과학기술원) 백승욱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97 - 20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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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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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M(Rapid Compression Machine)은 엔진 내부의 복잡한 연소현상을 연구하는 데 적합한 장치이다. 엔진의 연구를 위해서는 내부의 최대압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최대압력이 내부 연료의 연소특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며, 연소실 내부의 최대온도가 최대 압력에 의해 추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대압력은 실린더 벽면과의 열전달로 인해 정량적으로 계산하기 어려우며 보통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측정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RCM의 구동시간에 따른 연소실의 최대압력과의 관계를 실험적으로 확인하고,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최대압력과 구동시간에 관한 일반적인 공식을 도출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실험조건
3. 실험결과 및 토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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