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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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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장오 (한국해양대학교) 김만응 (한국선급 에너지ㆍ환경사업단) 현범수 (한국해양대학교) 김유택 (한국해양대학교)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이영호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6 - 10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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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평축 조류발전용 터빈 블레이드 설계 및 성능평가가 가능하도록 블레이드 끝단 손실모델을 고려한 블레이드요소 운동량 이론을 적용하여 설계를 수행함으로써 관련 설계기법을 확립하였고 최종적으로 설계 및 성능평가를 위한 국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완료하였다. 개발된 성능평가 소프트웨어인 MCT-Blade V2.0을 통해 2MW급 블레이드 설계 및 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ANSYS FLUENT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BEMT에 의한 성능평가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2.5m/s 정격유속에서 BEMT에 의한 기계적 출력은 2,121kW로써 전기적 출력을 만족하였지만, CFD에 의한 기계적 출력은 1,901㎾로써 목표출력에 다소 부족한 결과를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평축 조류발전용 블레이드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3. 2MW급 수평축 조류발전용 로터 블레이드 설계 및 형상구현
4. 블레이드요소 운동량 이론에 의한 성능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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