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현 (동국대학교) 윤명성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89 - 1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문제에 있어서 「가정과 학교」에서의 생활에 많은 관심과 함께 청소년이 성장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가정과 학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이론을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청소년을 일반청소년과 위기청소년으로 나누어 일반청소년에 비해 특히 위기청소년이 어떠한 가정ㆍ학교생활의 특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3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에서 제기한 2006년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조사의 자료를 통하여 검증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다음과 같은 환경적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1. 가정환경
1)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가정생활 만족도가 낮다. 2)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가정이 화목하지 않다. 3)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부모로부터 폭행을 많이 당한다. 4)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부모와의 갈등이 많다.
2. 학교환경
1)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교사로부터 체벌을 많이 당한다. 2)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교우관계가 좋지 않다. 3) 위기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학교생활에 만족도가 낮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5-00400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