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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림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11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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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연합뉴스와 로이터통신 등 뉴스통신사 웹사이트와 전 세계 뉴스를 주요콘텐츠로 하는 CNN을 대상으로, 뉴스 구성방식과 기사제목 편집방식을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연합뉴스는 생산 과정의 편리성에 주안점을 둔 편집방식을, 로이터통신과 CNN은 기사 내용의 가독성에 좀 더 비중을 둔 편집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로이터통신과 CNN은 프론트페이지에서 관련 기사와 사진을 제시하는데 인색했지만, 기사페이지에서는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관련 기사와 용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등 풍부한 맥락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또 뉴스통신사 웹사이트는 거의 대부분의 기사에 객관화된 제목을 제시해 전문성을 갖춘 뉴스통신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연합뉴스의 경우 CNN보다 감정적 기사제목을 더 많이 제시하고 있어, 좀 더 요약적이고 정보적인 기사제목을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로이터통신과 CNN에서 한건도 찾아볼 수 없었던 직접인용구를 연합뉴스는 기사제목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 뉴스통신사가 이용자와 직접 대면하는 뉴스 미디어로 변화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연합뉴스는 이용자 중심의 편집방식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의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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