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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채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34輯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5 - 19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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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지용의 시세계에 있어서 시조와의 관련성과 전통의 계승이라는 측면에서 시조가 지니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최초의 모더니스트인 그가 시의 현대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시조도 함께 발표하는 등 전통적인 시가 예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조명되어야 한다.
그는 우리의 고전 시가 양식 중에서 시조가 가장 전통적이라고 생각했다. 우리의 언어성을 중시했기 때문에 그 맥이 끊어질 수 없다며 전통의 계승과 창조의 측면에서 시조관을 펼쳤다. 시조의 제약적 부자유를 통하여 절조적 자유를 추구할 수 있다며 감정의 절제와 정제된 형식미의 중요성도 역설하였다.
지용의 시조는 개인적인 감정을 억제하고 시어의 함축, 비유와 상징 등으로 절제된 표현을 했다. 이러한 점은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육당의 시조가 감정을 드러냈던 것과 다르다. 모더니즘 시에서도 극도로 절제된 표현을 한다. 1920년대 낭만주의 시들이 현실도피적 성향과 함께 감정의 과다한 표출이 두드러지던 것과는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정제된 형식면에서 시조의 율격을 이어받았다. 특히 2행 1연 반복의 시 형태가 많은데 이것은 시조의 한 장을 둘로 나눈 것과 같다. 두개의 행이 각각 2음보를 이루면서 대응되며 여기에 음보를 가감하는 형식으로 행이 길어지거나 짧아진다. 이런 유형의 시는 시조의 현대적 변용이다.
이와 같이 시조의 절제미와 정제된 형식 등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것은 지용 시에서 시조가 지니는 중요한 의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시조관
Ⅲ. 시조와 시의 작품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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