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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창 (고려대학교) 정의승 (고려대학교) 박성준 (남서울대학교) 정성욱 (남서울대학교) 김재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95 - 9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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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Sedan 형태의 차량뿐 아니라 SUV, Cross-over 등의 다양한 컨셉의 자동차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체의 높이(차고)와 시트의 높이(H30)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차량 내 주행환경이 변화되고 있음에도 기어변속기에 관한 인간공학적 연구는 Sedan 형태의 차량에 대부분 국한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트의 높이(H30)가 변화함에 따라 운전자들의 변속기 조작 불편도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트의 높이(H30)를 200㎜~400㎜까지 다양하게 변화해가며 운전자의 기어조작 불편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시트의 높이(H30)와 함께 기어의 위치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시트바닥으로부터 기어 최상단까지의 높이와 AHP(Acceleration Heel Point)로 부터 기어까지의 거리로 나누어 2개의 변수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1차 실험에서 AHP에서 기어까지의 거리가 500㎜ 일 때 피 실험자가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2차 실험에서 TGS lever의 높이와 시트높이, 앉은키의 각 변수간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ABSTRA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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