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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양명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43輯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11 - 53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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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와 축제적 연행의 구성과 진행방식에 대한 이해는 우리 축제와 그 연행의 미학을 탐색하는 데 긴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적 연행의 하나인 탈놀이를 제외하고는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전통축제의 구성과 진행의 방식을 살펴본 다음, 축제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 즉 민속예술, 대동놀이, 굿 등의 구성과 진행방식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축제와 축제적 연행의 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연구결과, 우리의 축제와 축제적 연행들의 구성방식은 ‘풀고 넘기’ 즉 ‘해월’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마을축제와 고을축제는 큰 틀에서 볼 때, 문화적으로 허용된 축제의 시공간 안에서 벌여졌지만, 그 틀 안에서 시공간의 운영은 행위주체들의 의지와 상황에 따라 조정이 가능한 것이었다. 또한 축제를 구성하는 연행들은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지 않고 독립성을 지녔기 때문에 그 순서와 내용 역시 주체의 의지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었다. 다음으로, 탈놀이와 지신밟기, 그리고 굿의 사례를 통해 축제적 연행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구성 방식도 파악할 수 있었다. 축제적 연행에서 공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매 연행의 구성요소들이 연속적으로 펼쳐지는 게 아니라 반드시 풀이의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의 구성요소로 이행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축제와 그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 축제적 연행의 구성방식이 유사한 것은 프랙탈현 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축제라는 큰 틀이 해월적 구성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속에 포함된 축제적 연행 역시 그와 같은 방식을 취하는 자체유사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음으로 축제와 그 속에 포함된 연행들의 진행방식은 ‘기어 넘기’ 즉 ‘포월(匍越)’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시간적으로 볼 때 축제의 흐름은 단선적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 가다가 쉬고 쉬다가 가기를 반복하는 가운데 앞으로 나아가며, 공간적으로 볼 때 축제의 전개는 길놀이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연행들의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전후좌우로 움직이면서, 가다가 멈추고 멈추었다 가기를 반복한다. 이런 양상은 축제적 연행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각 집의 지신밟기는 인과적 관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라 매 연행이 독립성을 지니면서 연행되었다. 이 때문에 집집마다 지신을 밟는 시간이나 그 뒤에 주객이 함께 음주가무를 즐기는 시간이 다를 수밖에 없었다. 또한 길에서 길로 이어지는 지신밟기의 진행은 전후좌우로 움직이되, 머물렀다 나아가고 나아가다 멈추어 마치 유격대의 출몰처럼 그 진행을 예상하기 어려운 형태를 보여준다.
이 해월적이면서도 포월적인 구성과 진행의 방식은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일직선적인 전개를 보여주는 서구의 축제 또는 공연예술,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적인 무대극과는 분명히 다른 것이고, 똑같이 삽화적인 구성을 취하되 제한된 시간과 삽화의 연속적 전개를 전제로 한 브레히트의 서사극과도 다른 것이다. 부연하자면 해월은 연속성을 전제로 한 어떤 형태의 연행미학과도 다른 것이고, 포월 역시 단선적 진행을 전제로 한 어떤 형태의 연행미학과도 구별되는 우리 축제의 미학적 특질인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전통축제의 구성방식과 흐름
Ⅲ. 축제적 연행의 구성방식과 흐름
Ⅳ. 해월(解越)과 포월(匍越)의 미학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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