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금비 (서울무학초등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02
수록면
235 - 256 (22page)
DOI
10.18541/ser.2011.02.10.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트레스 관리 중심의 형제지원 프로그램이 중도ㆍ중복 장애학생 형제자매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도ㆍ중복 장애학생의 형제자매 2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중 실험집단 10명에게 스트레스 관리 중심의 형제지원 프로그램을 10회기에 걸쳐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형제자매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적극적 대처행동, 회피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이 증가하였고 소극적 대처행동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격적 대처행동에는 변화가 없었다. 그에 반해 통제집단은 소극적 대처행동, 공격적 대처행동, 회피적 대처행동이 증가하고, 적극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은 감소하였다. 자기효능감의 변화정도는 두 집단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던 중도ㆍ중복 장애학생 형제자매의 지원에 실천적인 행보를 제시하였으며, 장애학생의 형제자매에게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4418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