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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성 (한양대학교) 최동호 (한양대학교) 유훈 (현대건설)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 - 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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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파형강판 단면에 대하여 구조적 성능을 검토해 본 후, 현재 국내 제강업체에서 생산 가능한 최대 강판 폭을 고려한 최적 형상의 파형강판 단면을 제안하였다. 파형강판 단면의 검토에는 AISI(1986)를 사용하여 강판의 전단력과 모멘트를 고려하여 최적 단면의 역학적 한계를 정하였고, 성형성과 형상, 성형 후의 강판의 폭과 성형 전의 강판의 폭의 비율을 고려하여 기하학적 한계를 정하였다. 기존 파형강판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최적단면 탐색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강판의 성능을 검토 해본 결과, 굽힘반지름이 76㎜이고, 내부굽힘각이 50° 부근에서 허용하중과 단면이차모멘트가 가장 큰 값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국내의 강판 제작성을 고려하여 강판폭 1,550㎜, 길이 4,700㎜의 SS490 강재를 사용하여 최적 단면 탐색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기존 파형강판보다 두 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단면들을 개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지중강판 박스 구조물
3. 단면검토를 위한 설계법
4. 파형강판 최적단면 결정 방법의 정식화
5. 파형강판 최적단면 탐색 알고리즘
6. 대골형 강판에 최적단면 탐색 알고리즘의 적용
7. 최적단면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단면 설계
8.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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