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9 - 58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s) 중에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의 커뮤니케이 션적 함의를 다루고 있다. 먼저 트위터가 본질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매개된 텍스트 기반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연구를 주도한 몇 가지 대표적인 이론적 관점들을 간략히 소개했다. 다음으로 지금까지 드러난 트위터의 세 가지 속성- 관계의 비익명성, 메시지의 공개성,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혼종성-에 근거하여, 왜 기존의 CMC 관련 이론 및 연구 결과가 트위터에 직접 적용되기 어려운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서 트위터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향후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고려할 만한 연구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라스웰이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구성요소들을 중심으로 몇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

목차

1. 도입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관련 대표 이론들
3. 트위터: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4. 트위터: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70-004436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