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연구 창간호(통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 수업으로서의 다문화교육이 대학생들의 다인종ㆍ다문화 인식에 끼친 영향을 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필자는 2008학년도 제2학기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교양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지여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이해의 상관성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 지점을 발견을 할 수 있었다. 첫째, 대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지여부는 대체로 양호했으나 다문화에 관한 정보 습득이 특정 매체에 집중되고 있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둘째, 교양 과정으로서의 다문화교육뿐만 아니라, 전공 영역에서의 다양한 다문화 강좌 또한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셋째, 다인종, 다문화에 대한 편견 극복을 위해서는 한국인 스스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사회적 영역에서의 다문화교육은 이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점이다. 넷째, 대학생들은 한국 사회는 다문화(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심한 데 반해 자신들은 상대적으로 다문화에 대해 개방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연구 설계
3. 자료 분석
4. 다문화교육이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에 미친 영향
5. 맺음말
참고문헌
要旨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00-004323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