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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첨단문화기술연구 제2호(통권 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5 - 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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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기술의 진보와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고, 변화한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개발이 당연 과제이다. 이에 대해 주목할 것이 우리 전통문화이다. 그러나 전통문화를 멀티미디어에 재현하는 것으로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산업적 효과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 모색의 대상으로 적합한 것이 고전소설이다.
기존의 이론 중심의 고전소설 교육에서 탈피해서 멀티미디어 시대에 부합하는 문화콘텐츠의 창작소재로서 고전소설을 재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고전소설의 현재성을 강조하는 텍스트 읽기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게 고전소설이 가지는 미적 가치와 흥미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변화한 매체환경에 맞도록 실습과 실기를 위주로 한 고전소설 교육으로 전환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삶의 진정성과 보편성을 담지해줄 이야기의 원천으로서 고전소설의 가치가 현재에도 그 생명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멀티미디어 시대의 개막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
2. 문화콘텐츠 산업의 소재로서 고전 소설의 가치
3. 오늘날 고전소설 교육의 상황과 전환의 방향
4. 멀티미디어 시대에 부합한 고전소설 교육의 새로운 모색
5. 한계, 그리고 전망
6. 참고문헌
부록. 영화화를 가정한 구운몽 작중인물의 캐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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