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현제 (이화여자대학교) 이미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정보과학회논문지 : 정보통신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58 - 69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의 높은 이동성과 광범위한 이동 범위, 도로 레이아웃에 의해 제한된 이동 경로와 같은 특징을 가진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량들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차량 위치 서비스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차량 위치 서비스는 각 차량을 담당할 위치관리서버와 차량을 매핑하는 방식에 따라 성능과 오버헤드가 달라지게 된다.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 위치 서비스는 차량과 서버 간 거리가 고려되지 않거나, 차량과 서버 간 매핑 변경이 빈번히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로 가깝게 위치한 차량들을 이동 방향 별로 그룹화하고 관리 대상 차량들과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 가운데 위치관리서버를 둠으로써 차량과 위치관리서버 간의 지역적 근접성을 유지하면서도 매핑 지속 시간을 증가시켜 차량의 ‘위치 등록’ 오버헤드를 줄이고, 위치 관리 서비스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방안과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으며, 제안방안이 낮은 오버헤드로 보다 정확한 위치 서비스를 제공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제안 방안
4. 성능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69-00432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