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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25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391 - 43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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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역사과의 독립을 위해서 반드시 역사과의 목표와 내용 체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제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우리가 역사적으로 경험했던 3차 교육과정기 국사과 독립의 배경과 과정, 국사교육 내용의 특성을 검토해 보았다.
기존 연구에서는 국사과의 독립 배경에 대해서 필수 조건에 해당하는 국사교육 관련 학계의 연구 동향과 교육 방향의 제시라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것은 지금까지 역사과의 독립을 줄기차게 요구해 오면서도 학계 내부의 역할을 중시하지 못하는 현실과도 연결되는 문제였다. 현재 학계에서 제시하는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과연 한국의 전체 교육 방향과 얼마나, 어느 정도 부합되고 있는지를 반성해 보는 것도 필요하였다.
본고에서는 "일정한 시기의 역사교육, 국사교육의 질과 수준은 당시 학계의 연구 수준과 사회적 요구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임도 다시금 확인하였다. 따라서 지금도 계속되는 일본과 중국의 한국사 왜곡과 ‘역사교육 강화’에 대한 국민의 여론 속에서,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한국사학계와 동ㆍ서양사학계,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 역사교육 연구자와 역사교사 간의 ‘대승적 차원의 협력’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임을 절감한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3차 교육과정기 중등학교 국사과의 독립 배경
3. 3차 교육과정기 중학교 국사교육 내용의 특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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