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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575 - 57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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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공학이란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 단계를 복구해내는 개발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을 기반으로 원시코드로부터 UML 다이어그램을 추출하기 위해서, 역공학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이 프로세스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UML의 스테레오 타입으로 정의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출하였으며, 이 하나의 유스케이스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흐름을 인터페이스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추출할 수 있었다.
UML 다이어그램 복원을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을 통한 성능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객체지향 개발과정에서는 현실의 객체들 파악함으로써 요구사항 분석을 시작한다. 분석된 객체의 활동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유스케이스에서 이루어지는 객체간 메시지 전달은 시퀀스나 협력 다이어그램으로 설계된다. 구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로부터 UML모델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유스케이스 뷰 복원 성능을 개선한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2. 역공학의 연구
3. 역공학 전개 과정 정의
4. 역공학 전개 과정별 활동
5. 연구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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