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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57 - 26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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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방송 기술의 발전으로 휴대용 기기에서의 방송 시청은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되었다. 특히 모바일 방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지상파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시스템은 근래 대두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에 부합 하여 주요 방송사가 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DMB를 비롯한 기존의 디지털 방송 서 비스는 영상, 음성, 음향 분야에 치중되어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 서비스와 같은 요소는 아직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방송에서 데이터 서비스 분야의 응용을 위해 데이터 영역의 인코딩/디코딩을 다루는 MPEG-4 Part 11 BIFS(Binary Format for Scenes)를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XMT 언어를 사용하여 쇼핑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 시스템은 방송 시청 도중 판매자의 의도에 따라 포함된 화면과 관련된 상품을 시청자가 송출된 방송 화면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직관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특징을 가진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쇼핑 시스템의 설계
4. 쇼핑 시스템의 구현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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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68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