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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461 - 4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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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를 하나의 소스를 통한 다양하게 활용하는 기능형 콘텐츠로 개발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는 콘텐츠 산업의 발달에 따라 국내에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으나 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는 정립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문화 콘텐츠 개발로 범위를 좁혀 상세화하고, 그에 대한 모델을 실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범위까지 확장하여 제시함으로써 대상을 어떻게 분석 하고 체계화하여 디지털화 하며, 부분적으로 개별화된 콘텐츠들을 어떻게 통합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기존 과제 수행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새로운 프로세스를 한국 무예의 원형 및 무과시험 복원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에 적용하여 실제 원소스 멀티유즈 콘텐츠 생산에 마치는 프로세스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프로세스 및 개선 모델
3. 한국 무예원형 기반의 콘텐츠 제작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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