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영숙 (한양대학교) 김치용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17 - 12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관에서 행해지는 체험 학습은 학교에서 수행되는 디자인, 미술 교육보다 특정부분에서는 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집중력이 부족한 아동은 미술관과 같은 특수한 공간에서 수행되는 미술 체험으로 보다 쉽게 흥미를 유발시켜 즐겁게 해당 학습에 몰입(flow)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미술관의 체험학습 교육프로그램이 디자인 조기교육에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 하였다. 즉 미술관에서 체험학습 형태로 행해지는 디자인교육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생활과 경험 속에서 디자인 문제를 발견하거나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길러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시대에 맞는 창조 지향적인 능력이 배양 되도록 행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참가하는 어린이 들이 즐겁고, 디자인 교육에 효과적이며 지속적으로 될 수 있는 통합적인 시스템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계획적이며, 중/장기적으로 연구되고 준비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디자인 교육의 의미
3. 국내외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75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