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성준 (동아대학교) 이재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452 - 45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 ad hoc 네트워크는 고정된 기반 망의 도움 없이 이동 단말만으로 구성된 자율구성형 네트워크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교통통신 시스템에서도 활용이 급증하고 있는데 모든 도로에 RSU(Road Side Unit)을 설치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ad hoc을 이용한 차량 간 통신(Inter-Vehicle Communication)에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어 왔다. 무선 ad hoc에서는 노드 이동성의 제약이 없지만 교통에 적용되는 ad hoc 네트워크는 있어 노드(차량) 이동성에 많은 제약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제약을 가진 이동성을 고려하여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차량 간 통신만을 위한 개선된 AODV 라우팅 프로토콜을 제안 한다.
각 차량은 GPS를 통한 위치정보를 통한 차선정보 획득과 빈번한 단절을 방지하기 위한 가중치 및 교통사고방지를 위한 같은 차선 내 차량 간의 정보 유지를 제안 하였다. 제안하는 AODV 라우팅 프로토콜의 성능은 NS2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기존의 AODV 라우팅 프로토콜과 비교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기법
4. 실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62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