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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중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조기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류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호진 (한국방송공학회) 곽종철 (방송통신위원회)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공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4 - 6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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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열풍이 세간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던 즈음에 스마트 TV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가 IT업계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거대 기업 애플과 구글이 전세계의 스마트폰과 스마트TV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고 있고, 이에 맞서 국내에서는 삼성과 LG가 가세하여 스마트기기에 대한 플랫폼 및 콘텐츠 지배력을 가지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무선망이 통합되고 콘텐츠의 융합화가 가속화되면서, 개별서비스 단위에서 융합서비스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으며, 스마트 TV도 모바일과의 연계를 통해 웹 서비스 및 소셜 네트워크와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추세이다. 스마트TV는 단순 TV서비스에서 모바일과 연계하여 N-스크린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고, 플랫폼에 대한 경쟁력이 약한 국내 기업의 경우에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스마트TV 국내외 추진 동향
Ⅲ. 스마트TV 기술개발 대응 전략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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