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KTX 정차도시를 중심으로 주변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중점선도산업을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의 중점선도산업은 비교우위, 전후 방 연계효과 및 공간적 연계성이 높은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특화산업분석, 선도산업분석, 공간연계분석 등 3가지 방법을 종합하여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KTX 정차역의 중점선도산업은 7가지 유형으로 구분된 전체 227개 산업군중 11개로 상당히 낮게 나타났으며, 부전역을 제외하고 서울역, 용산역, 오송역, 천안아산역, 익산역, 신경주역 등 6개역(7개 지역)은 주로 제조업 부문에서 중점선도산업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산업 전반적으로 산업간 연계, 공간적 연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KTX 정차도시의 산업을 특화산업, 선도산업, 공간연계성이 높은 산업, 특화산업이며 선도산업, 특화산업이며 공간연계성이 높은 산업, 선도산업이며 공간연계성이 높은 산업, 특화-선도산업이며 공간연계성이 높은 산업 등 7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해당지역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산업정책 방향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lea야ng industries for the economic revitalization for KTX city using location quotient Index, key-sector analysis, and spatial autocorrelation method. This paper finds that only Seoul station, Yongsan station, Osong station, Cheonan-Asan station, Bujeon station, Iksan station, and Singyeongju Station have a few special leading industries. On the other hand, the other stations have not. The regional industrial policies, therefore, may need to be revised to reflect the spatial autocorrelation and industrial linkage. In addition, this paper put the industries of KTX city at seven, such as specialized industry, leading industry, spatially related industry, specialized-leading industry, specialized-spatially related industry, leading-spatially related industry, specialized-leading-spatially related industry, to implications for regional industrial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