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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진 (홍익대학교) 임정수 (홍익대학교) 강준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8권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71 - 1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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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차별성, 즉 정체성은 그 도시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창의적인 정책 및 전략개발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환경색채를 통한 도시 정체성의 확보는 그 도시만의 특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 지자체별로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사업들이 수립되고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업들이 지역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사업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물 개선교체사업의 개선 변경 설치 시 사용된 색채계획을 통해 자치단체의 지역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마포구 서교로만의 고유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시행된 옥외광고물 개선교체사업에서의 색채가 가진 고유 이미지와 도시경관 속 옥외광고물의 실제 이미지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련 사업들의 환경색채계획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의 반영 여부와 함께 사업의 원활할 진행을 방해하는 요소에 대한 개선을 통해 서울의 도시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 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서울시 각 지역의 도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경관색채를 계획ㆍ제안하는 권역별 색채사용 가이드라인을 정립함으로써 지역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게 하여 가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옥외광고물의 색채를 계획 시 지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대상지의 분석
Ⅳ. 환경색채계획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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