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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종길 (한국철도공사)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09 - 1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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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KTX 차량의 답면제동은 전기제동이 작용하지 않는 저속에서 열차를 정거장의 정위치에 정차시킬 때 주로 사용되는데 그 동안 균열발생, 제륜자 키 탈락 등 잦은 고장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장의 원인을 규명하고 각 고장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험평가를 통하여 개선효과를 검증하였다. 제륜자 키와 캠의 강도향상과 제륜자 마찰재 지지판의 강도향상은 제륜자 마찰재의 균열발생을 약간 줄이는 효과는 있었다. 지지판의 강도향상, 구조개선과 함께 제륜자의 재질을 변경하였을 때 마찰재에는 균열이 거의 발생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제륜자 고장 원인 분석
3. 답면제동장치 개선 및 시험평가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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