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종열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0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03 - 12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유럽연합이 보고서나 공식홈페이지 등을 통해 표명하고 있는 아젠다 및 실행 중인 문화ㆍ교육정책 프로그램들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럽연합이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여, 다문화사회에 대응하여, 세계화에 대응하여 각각 어떠한 아젠다를 가지고 정책적 전략을 설계하고 있는지를 논의해보려는 것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키워드는 각각 사회적 포용(Social Inclusion), 문화 간 대화(Intercultural Dialogue),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 될 것이다. 이러한 아젠다를 기반으로 유럽연합은 ‘글로컬’ 문화정책을 추진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해 우리는 결론적으로 하나의 유럽식 사회 모델을 도출해볼 수 있다. 이는 자본주의에 기반한 미국화(Americanization)로 불려지는 획일적 세계화에 대한 또 다른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사회적 포용
Ⅲ. 문화 간 대화
Ⅳ. 글로컬라이제이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01-004485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