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은 (서울대학교) 한선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02 - 2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 미디어 기업 전략의 정태적인 분석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기업 진화론의 관점에서 동태적으로 미디어 기업의 전략적 제휴 진화 과정을 살펴본 것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생존, 발전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으로서 전략적 제휴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전략적 제휴 당시의 정태적, 횡단적인 분석에 치우쳐 있고, 파트너 관계의 동태적 변천에 관한 연구는 소홀히 하였다. 즉, 많은 연구가 제휴 형성 당시 파트너간 관계의 적합성이 계속 유지된다는 암묵적인 가정 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제휴의 형성 당시에는 바람직한 파트너였다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경제적인 기여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파트너간 자원의 보완성이 현저하게 감소된다. 따라서 동태적인 진화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미디어 기업 SKT와 KT, 그리고 타임워너, 월트 디즈니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전략적 제휴 방법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지향하는 국내 기업들의 성장 전략에 중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1-004495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