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규 (서울대학교) 배백식 (콜롬비아대학교) 한재훈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국 항공산업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들이 미국 항공산업에서 중앙집중형(hub-and-spoke) 항공노선망이 발전하게 된 주요한 계기를 1978년부터 시작된 항공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중앙집중형 항공노선망의 출현은 규제완화로 인한 것이 아닌, 항공산업의 역사적 성장에 따른 자연적 결과이며, 규제완화가 실시되기 훨씬 이전에 이미 중앙집중형 항공노선망이 출현하였다는 사실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실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미국 항공산업의 역사적 발전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193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70여년에 걸친 미국 항공산업의 발전 역사를 10년을 주기로 관찰하였으며, 5대 주요 항공사의 노선망 구조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증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는 항공산업에 대한 규제완화가 실시되기 훨씬 이전부터 미국내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중앙집중형 항공노선 구조가 형성되었으며, 중앙집중형 노선구조는 규제완화에 따른 급진적 결과물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친 항공노선의 자연적 진화에 따른 현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항공 노선 발전과정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고찰
Ⅲ. 미국 항공산업의 노선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모형
Ⅳ.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Ⅴ. 분석 결과 및 해석
Ⅵ. 결론 및 토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5-004498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