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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무형 (한국항공대학교) 한원재 (한국항공대학교) 장병욱 (한국항공대학교) 이복원 (공군군수사령부) 박정선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21 - 33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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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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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heta 투영법을 이용하여 터보제트 터빈 블레이드 크리프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Theta 투영법은 우수한 정확성을 지니고 있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크리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고온 크리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 조건은 터보제트 엔진 운용조건과 소재의 비선형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four theta 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크리프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크리프 시험결과를 활용하여 크리프 곡선은 four theta model을 이용하여 생생하였다. 반복적인 계산을 통하여 비선형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시험 결과에 대해 최적의 theta 값을 도출하였다. Theta 투영법을 이용하여 크리프 곡선을 생성한 결과 R²값이 0.95이상의 우수한 정확성을 지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four theta 모델의 검정을 위해 수행한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예측된 theta 값이 90.0%의 정확도를 가지어, theta 투영법은 크리프 거동을 예측하여 설계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θ 투영법 (θ projection method)
Ⅲ. 크리프 시험 결과
Ⅳ. 크리프 거동 예측
Ⅴ.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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