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경숙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30輯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79 - 2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거절하기를 대상으로 화행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화행 수업을 위한 교수 설계 시 고려할 사항을 교육의 목표와 내용, 절차와 방법의 순으로 살펴보았다. 화행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화용론적 지식을 이끌어 내고 그러한 지식을 한국의 언어 문화에 맞게 적절히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화행 교육의 내용은 의사소통의 언어적:비언어적 맥락과 거절 수행의 단계 및 단계별 전략, 전략에 맞는 언어 표현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화행 교육은 한국어 교육 과정 전체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며 하나의 화행에 대해서도 전급에 걸친 교수요목이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그러한 교수요목에 근거하여 거절 화행의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명시적인 교수법에 의하여 중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거절 화행 수업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단계별 목적과 교수 내용, 주의점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거절 화행 교육을 위한 교수 설계
Ⅲ. 거절 화행 수업의 단계별 교수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0589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