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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27 - 36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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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현대 문학사, 특히 문예론의 발전에 있어 20세기 초반은 가장 생산적이면서도 전례 없이 다양하고 풍요로운 실험의 시기로 기록된다. 세기 전환기를 거치면서 절대성의 파기와 함께 시작된 20세기 러시아 문학은 자연히 예술의식의 변화와 함께 문학적 시각의 변화, 미학체계의 혁신 등을 요구 받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세계관을 예술 창작에 구현하려는 문학적 선언과 대안적 미학 이론의 탐색, 다양한 시학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20세기 초 러시아 산문문학에도 반영되어, 이 시기 러시아 산문은 다양한 문학적·미학적 실험과 이론화 작업을 통해 다원론적 시학의 토양을 더욱 비옥하게 했다. 형식주의를 위시하여 다양한 문학연구의 치열한 문학적 논의가 전개된 이 시기, 이전 리얼리즘 문학과 뚜렷이 구별되는 미학적 특징과 새로운 시대상을 반영한 실험 시학적 지향의 흐름이 있었으니, ‘네오리얼리즘’이라는 용어로 정의된 산문창작의 분명한 경향이다.
오래도록 러시아 문학연구 범위에서 사라져 있었으나 최근 다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러시아 네오리얼리즘은 공식화된 사조로 존재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세계관을 반영한 산문창작의 원칙을 맹렬히 실험하고 탐구하며 1920년대 정점을 이룬 미학원칙이다. ‘현실에 대한 문학의 미학적 사명’을 혁신하고자 한 네오리얼리즘의 시학은 상대주의적 시각, 복수적 시점, 서사의 파편화, 양식화된 장식적 문체, 보여주기 서술 등의 다양한 기법을 실험하면서 작품에 구현했으며, 이는 20세기 초 러시아 문학장의 다원론적 시학 구조를 더욱 풍요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문학의 과학화를 표방한 동시대 형식주의 문학론과도 친연성을 가진다.
예술 지상주의적 모더니즘의 실험에서 상실된 ‘현실’과 ‘인간’에 대한, 존재하는 그대로의 세계를 복원하고 평범하고 꾸며내지 않은 일상 그 자를 문학 속에 구현하고자 한 러시아 네오리얼리즘의 미학은 실존적 사물을 인식하고 인간의 실제적 지각 방식을 문학 속에 구현하고자 한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문학적 탐색이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종합의 시학, 네오리얼리즘의 복권
Ⅲ.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네오리얼리즘
Ⅳ. 네오리얼리즘 미학과 형식주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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