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83 - 9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 네트워크 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은 네트워크에서 행위자들 간 상호작용, 연계성, 역할 등의 유형을 찾아내어 네트워크 내에 보이지 않는 흐름을 가시화 시키는 시스템 접근법의 연구방법이다. 행위자 (actor)는 네트워크에서 개인 혹은 조직이고, 관계 (relation)는 행위자들 간 연결을 의미한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분석 초점에 따라 자아 네트워크 (ego network), 양자 네트워크 (dyadic network), 전체 네트워크 (whole network)으로 구분된다. 사회 네트워크 관점에서 예수는 자신의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부름과 따름”에 의한 12명의 제자들과 자아 중심 네트워크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4복음서를 기반으로 자아중심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예수와 제자 간 영향력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여, 그 영향력의 파급효과를 예측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예수는 전반적은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었으며, 제자들 중에서는 안드레, 빌립, 요한이 높은 매개 중심성을, 안드레 와 요한이 높은 위세 중심성을, 나다나엘, 다대오, 작은 야고보가 높은 군집 계수를 보이고 있다. 이 지표들을 기반으로 예수의 파급효과가 될 수 있는 제2차 이웃의 평균 연결정도는 친밀한 네트워크보다 2배 이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사회네트워크와 자아중심네트워크
Ⅳ. 예수의 영향력과 파급효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59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