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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무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47 - 1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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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와 시장 만능 메커니즘에 기초한 신자본주의 경제는 21세기 들어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몰고 왔으며 그로 인해 청년실업문제, 경제적 양극화 등 사회적 문제를 심화시켜왔다. 최근 정부는 신자본주의 경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복지적 대안으로,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실천하는 대안으로, 비영리 자선단체들은 다양한 수입원 확보의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에 주목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은 다양한 자원들을 경쟁적 시장에서 확보해야 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해야 하지만 기존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개념과 분류방식에는 여전히 경쟁적 요인들이 누락되어 있었다. 따라서 영리추구 기업들을 위한 전통적인 경영 이론들이 사회적 기업 경영에도 적용될 수 있음에도 아직 그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분류체계에 대한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이를 경쟁적 시장이라는 현실에 적용할 경우에 생겨나는 갭(gap)과 한계점을 모색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적 틀, 즉 사회적 기업 가치사슬 모형, 경쟁적 요인을 고려한 사회적 기업분류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분류 모델을 국내 세(3) 곳의 사회적 기업과 한 개의 영리 기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모델의 타당성과 활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개념적 틀을 통해 경쟁적 시장에서 투입자원을 확보하고 생산물을 팔아야 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전략과 진화경로를 모색해 볼 수 있고, 영리추구 기업들은 그들의 사회적 기업-CSR 연계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회적 기업 가치사슬 모형
Ⅳ. 경쟁적 요인을 고려한 사회적 기업 분류 모델과 적용
Ⅴ.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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