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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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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문기 (숭실대학교) 오주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3집 2010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11 - 1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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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양적ㆍ질적 차이를 가져오는 인터넷 활용과 사회 자본에 대한 기존 연구가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 글은 두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천착하기 위하여 최근에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큰 변화를 가져온 사회 네트워크 서비스 (SNS)를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 자본의 형성과 유지에 관한 네트워크의 효과와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특성을 기초로 하는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경험적 차원에서는 SNS의 활용에 영향을 주는 신뢰도와 외향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SNS 활용정도를 매개변수로 그리고 네트워크효과와 인터넷 영역 활용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분석모델을 통해 사회 자본의 형성과 유지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외향성과 신뢰도 모두 SNS 활용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매개 변수인 SNS 활용도가 높을수록 네트워크 효과와 인터넷영역의 활용도 역시 높게 나타남으로써 사용자 관점과 사회 자본 강화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요컨대, 웹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인터넷 경험의 축적을 기반으로 하는 SNS 참여여부가 인터넷의 활용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 자본의 형성과 유지를 둘러싼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구조적 관계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Ⅳ.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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