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철 (경민대학)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3집 2010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39 - 17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선거캠페인 전략 수립과 메시지 개발에 있어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의 유용성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시 실시되었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실증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특정후보의 선거캠페인 전략과 메시지에 관련된 문제점이 무엇이며, 이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주는 자료들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포커스그룹 인터뷰 진행 중 참석자 간의 상호토론과 인터뷰 도중에 제시된 새로운 정보를 통해 인터뷰 시작 전에 지지했던 후보를 다른 후보로 바꾸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앞으로 각종 선거캠페인에서 FGI 조사 분석 자료는 특정 후보의 선거캠페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의미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조사방법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이 인터뷰에 참석한 유권자들의 감춰진 속마음을 읽어 적절한 전략과 효과적인 메시지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강력하고 유용한 방법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설계
Ⅲ. FGI 조사내용 및 분석결과
Ⅳ. 유용성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060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