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이천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47 - 5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3차원 실감 방송은 현실 세계의 일들을 가상의 환경 속에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차세대 방송 기술이다. 최근 다시점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입체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3차원 영상의 획득 방법과 부호화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더 실감 나는 장면을 제공하기 위한 3차원 실감 방송의 개념을 설명하고, 3차원 영상의 역사를 간략히 살펴본다. 특히, 최근 MPEG 표준화 그룹에서 진행되고 있는 3차원 비디오 부호화 기술을 소개하고, 향후 진행될 표준화 과정을 설명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3차원 영상 기술의 발전 동향
Ⅲ. 3차원 실감 영상 기술
Ⅳ. 3차원 비디오 부호화 기술
Ⅴ.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약력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7-000623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