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윤정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오현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아시아여성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11년 제50권 1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49 - 9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천지역의 여성택시운전기사를 대상으로 직업현장에서 ‘여성’으로서 어떤 직무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적 성고정관념, 여성에게 불리한 직무환경 등 직업유지를 위한 장애요인과 직무만족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10명의 여성택시운전기사와 2명의 노조간부, 2명의 인사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여성택시운전기사들은 여성은 운전을 못하거나 길을 잘 모른다는 편견으로 인해 승객으로부터 승차 거부나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경우들이 있었다. 직업적 성고정관념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편견에 노출되어 있으며 주로 취객 남성 손님들의 언어폭력과 성적수치심을 유발하는 성희롱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이러한 점은 여성이 남성 직종에 진입하면서 생겨난 성차별적인 요소로서 여성에게 불리한 직무적 특성과 환경에서 비롯되며 직업유지를 위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장시간근무로 인한 체력적인 소진과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 가지 만성적인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택시운전기사로서의 직무만족적인 측면은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다는 특성, 시간활용의 자율성과 능력에 따른 소득, 정년없는 고용안정, 승객들이 가지는 여성운전기사에 대한 높은 고객만족도 등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지역 내 짧은 이동거리로 인해 다른 지역에 비해 여성운전기사가 일과 양육을 병행하기 유리한 조건 등 부천의 지역적 특성과 직종과의 연관을 통한 정책적인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직업명성이 낮고 비전통적인 직종에 여성이 진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시사점을 주고 여성일자리로서 한계와 가능성을 조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7-00063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