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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균 (한국선급녹색산업기술원) 김영진 (한국선급녹색산업기술원) 노길태 (한국선급녹색산업기술원) 김만응 (한국선급녹색산업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406 - 41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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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연료전지가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선박 적용을 가정하여 연료전지 스택을 모델링하여 스택을 구성하는 셀의 수, 수소 변환율, 셀의 반응면적에 따른 출력 및 효율에 관한 특성을 평가하고, 공기와 메탄의 공급조건이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그 결과 셀의 수, 수소 변환율, 셀의 반응면적 및 공급 공기 유량이 증가할수록 스택의 출력 및 효율이 증가하였고, 메탄 공급 유량이 증가하면 출력은 증가하지만 효율은 감소하였다. 또한 Case 3의 경우에 전류가 976.4 A, 전압이 529.1 V에서 출력이 516.6 ㎾이고 이때의 연료전지 스택의 효율은 42.91%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해석모델 및 모델링 조건
3. 해석결과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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