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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호 (경성대학교) 양선규 (Smart&Lab) 유정민 (Smart&Lab) 이슬아 (Smart&Lab)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1 - 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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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융합으로 등장하게 된 스마트폰을 활용한 광고기법, QR코드(quick response code)를 적용한 서비스 사례의 유형화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연구자는 핵심 기술인 QR코드를 둘러싼 기술의 융합으로 서비스가 진화되었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진화모형의 틀속에서 QR코드의 기술융합을 설명하였다. 다양하게 확장, 진화하는 QR코드는 2011년 들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이를 진화모형을 중심으로 유형화 하였다는 점이 본고의 공헌점이다.
2010년이후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QR코드가 모바일 서비스산업은 물론이고, 모바일과 연계된 신규 사업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QR코드는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장시간 웹서핑을 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웹사이트 접속을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준다는 매력을 지닌다. 따라서, QR코드와 AR, LBS, 커머스 등과의 기술융합 사례를 조사하여 6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통해 기업의 모바일 마케팅 측면의 실무적 기여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 모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과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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