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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동양미래대학) 설경진 (호텔롯데) 곽영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91 - 11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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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호텔 관광 서비스 업계에서 급변하는 전산화와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IT 솔루션 도입을 통하여 기업의 업무 처리를 고도화하고 고객 서비스 대응력을 높인 사례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국내 유수의 호텔 관광기업이 효과적으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CRM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실무에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분석력을 높이고 고객별 마케팅 전략 수립과 고객에 특화 한 영업을 전개하는 활용 사례를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호텔 관광 업계의 CRM 솔루션 도입 과정과 CRM을 이용한 영업 업무 및 마케팅 업무에 활용해 나가는 과정에 대하여 논하였고, CRM 도입에 의한 효과를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CRM을 도입한 L사의 각 사이트별 상대적 효율성을 CCR 모형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다음 L사의 대표 사이트에 소속된 각 영업장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BCC 모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1. 서론
2. L사의 CRM 도입
3. 수리모형
4. CRM 활용 효율성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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