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3 - 1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세 영아들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내는 정서의 의미를 알아보고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M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에서 평균 26.3개월의 영아 6명과 이들의 교사를 대상으로 2010년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 동안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들이 나타내는 정서표현을 관찰하기 위해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영아들의 울기, 미소 짓기, 의기양양하기 등의 표현이 영아들에게 행위조절의 수단, 의도전달 및 목표달성의 수단, 자신감의 표현, 행동의 정당화를 위한 수단, 상호작용의 촉진 및 유지의 수단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2세 영아의 정서학습과 정서발달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이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의 의미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517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