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숙 (경민대학) 조경선 (성균관대학교)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그림책 혹은 이야기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이 유아의 쓰기능력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강동구에 소재한 A, B, C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6명(실험집단 A와 실험집단 B, 통제집단 각 12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을 주 1회씩 10주간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A는 이야기그림책을 읽은 후 쓰기를 하였고, 실험집단 B는 정보그림책을 읽고 난 후 쓰기를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정규 어린이집 보육과정에 따른 평소의 일과활동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보그림책 혹은 이야기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이 표기능력, 어휘구사력, 문장구사력, 글 구성력 등 유아의 기초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야기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이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 보다 그림?말?쓰기의 협응성, 쓰기의 유창성, 쓰기의 상세성의 쓰기능력 증진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그림책 혹은 이야기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프로그램 모두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이야기그림책을 활용한 쓰기가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쓰기보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517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