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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5 - 1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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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사회에 이르러, 중국의 직업교육은 ‘실업교육’과 ‘직업교육’의 의미가 통합되면서 그 개념이 형성되었다. 근대화 초기 ‘실업교육’과 ‘직업교육’은 실시 내용과 교육내용에서 차이가 있었으나 서양의 교육학적 체계가 도입되면서 ‘실용적인 인재 양성’이라는 본질을 추구하여 통합되었다. 이 연구는 개혁개방 30년 동안 중국 근대직업교육 관련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실업교육과 직업교육의 관계, 근대 직업교육의 발전 과정과 이념, 근대 직업교육의 주제별 연구에 대해 문헌조사법으로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근대의 중국 직업교육 관련 연구를 정리 및 분석했다는 점에서 교육사적 의의가 있다. 또한 근대의 연구를 통해 현재의 학술적 상황을 조명하고 향후 전망을 추론하였다는 점은, 중국의 개혁개방 30년을 회고하는 시점에서 직업교육사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實業敎育?職業敎育的關系
Ⅱ. 近代職業敎育發展過程
Ⅲ. 近代職業敎育思想與敎育社團
Ⅳ. 近代職業敎育的專題硏究
Ⅴ. 結論: 中國近代職業敎育硏究的啓示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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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556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