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차숙 (대구대학교) 최웅용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69 - 1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의 정의적 특성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고, 이를 측정하는 척도들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진로성숙도 척도의 자기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학습 동기 척도의 지적추구와 무동기, 사회적 성공, 상대적 유능성이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성 척도의 성취성과 활동성이, 학업 효능감 척도의 자신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계 고등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실시해야 할 다양한 프로그램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향을 안내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은 논의에서 다루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556193